개발 환경 구축
Last updated
Last updated
자바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자바 문법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들이 필요하다.
자바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Java SE(Standard Edition) : 표준 자바 플랫폼
Java EE(Enterprise Edition) : 기업용 도구(Web 등)가 추가된 자바 플랫폼
Java ME(Micro Edition) : 임베디드 기기 환경을 지원하는 자바 플랫폼
시작은 Java SE로 하며, 필요에 따라 EE 또는 ME등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이 문서에서는 Java SE 환경을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본다.
자바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기본적으로 운영체제가 있어야 구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운영체제에 종속되지는 않도록 JVM이라는 도구가 중간 조율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만든 이유는 프로그램을 한 번만 만들어서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었기 때문이다(이를 이식성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이식성이 좋을수록 운영체제의 고유 기능은 쓰지 못한다는 단점이 심해지기 때문에 결국 자바도 운영체제의 기능을 쓰기 위한 여러 편법들을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운영체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애초에 그런 언어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자바를 개발하겠다는 것은 다음 도구들은 반드시 사용하겠다는 이야기가 된다.
미리 구현되어 있는 각종 프로그래밍 도구들(API)
자바 실행 및 관리 도구(JVM)
자바 언어를 JVM에게 알맞게 변환해주는 번역기(컴파일러)
JVM이 실행할 수 있게 필요한 정보들을 준비해주는 도구(클래스로더)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에는 완성된 자바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도구들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JVM, 클래스로더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완성된 프로그램들은 사용자가 이용하기 때문에 JRE만을 필요로 하는 대상은 사용자의 PC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개발자는 JRE만 있으면 개발을 할 수 없다.
JDK(Java Development Kit)
은 JRE의 내용에 추가적으로 개발에 필요한 도구들까지 포함되어 있다. 사용자에게는 필요하지 않지만 개발자에게는 다음 내용들이 필요하다.
API :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지원되는 미리 만들어진 프로그램들
Compiler : 소스코드 파일을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 파일로 변환하는 번역기
따라서 개발을 원하는 사람은 반드시 JDK를 설치하여야 한다.
JDK는 배포사에 따라 여러 가지의 종류로 나눠질 수 있다.
Oracle
Redhat
Azul
Adopt 등
어느 회사에서 배포하는 JDK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와 라이선스 비용 등이 달라지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일반적인 자바 수업에서는 Oracle에서 배포하는 JDK를 이용한다. 하지만 기업이나 학원 등에서 Oracle JD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구독 개념으로 바뀌어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원치 않을 경우 다른 배포사의 JDK를 사용해야 한다.
이 문서에서는 Oracle JDK를 사용한다.
설치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오라클 사이트 접속
JDK 버전 선택 및 다운로드
JDK 설치
JRE 설치
설치 확인
오라클 홈페이지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아니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직접 이동할 수도 있다.
JDK는 여러 버전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1.8 이전의 버전과 그 이후의 버전으로 구분된다. JDK의 버전은 1.0부터 순차적으로 1.1, 1.2 와 같이 증가하였으나 1.8 이후부터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발표 주기가 단축되고 버전 번호도 9, 10, 11과 같이 변경되었다. 현재 작성 시점의 최신 버전은 14이며, 9 이후부터는 모듈(module) 개념이 도입되어 있어 배우는 과정에 있어 조금의 차이가 존재한다. 통상적인 수업은 1.8버전으로 많이 진행되며, 이는 Java SE와 결합된 생태계 요소들이 현재 1.8까지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문서에서도 Java SE 1.8
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JDK Download를 눌러 자신에게 맞는 운영체제의 JDK를 다운로드를 받는다. 오라클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하다.
다운로드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본적인 설정이나 설치 위치들을 변경하지 않는다.
라이선스 조항 변경에 대한 내용이 2019년 1월부터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JDK를 설치하고 나면 이어서 JRE를 설치하는 화면이 나온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윈도우의 경우 Command Line을 열어 정상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시작 메뉴에서 command line을 선택하거나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커맨드라인을 실행한뒤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다음과 같이 출력될 경우 설치가 잘 수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설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이 출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