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l Req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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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ll Request(이후 PR)는 작업이 완료된 브랜치를 다른 브랜치에 병합할 것을 요청하는 작업이다. 프로젝트 설정을 통해 main 브랜치에는 직접적인 업로드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PR을 생성해야 병합이 가능하다.
PR을 생성할 때 현재 브랜치의 작업내역이 병합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여러 팀원들이 동시에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main 브랜치에 내 브랜치와 충돌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한 뒤 PR을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와 같은 상황일 경우 hacademy와 fieryteacher의 작업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나중에 PR을 생성하는 브랜치는 병합이 불가능하다.
fieryteacher 에서 PR 생성을 진행해본다.
현재 아무도 작업을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일이 없어 바로 병합(merge)이 가능하다.
이어서 hacademy 브랜치에 대해 PR을 생성하면 Can't automatically merge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병합이 되지 않는다. 이는 현재 main 브랜치의 내용 중 hacademy 브랜치와 충돌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이다.
의도적으로 충돌 상황을 만들기 위해 HomeController
클래스를 각각 다른 내용으로 만들었다.
PR 생성을 위해서는 충돌(Conflict)을 해결해야 한다. 웹에서도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이클립스에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현재 작업 내역을 모두 commit한다. (프로젝트 혹은 저장소에 >
표시가 있을 경우)
원격 저장소에서 fetch 또는 pull 작업을 수행하여 변경 사항을 내려받는다.
Remote Tracking의 origin/main
브랜치와 merge를 수행한다.
충돌 발생 지점을 찾아 문제를 해결한다.
작업 내역을 commit and push 한다.
PR 생성 후 병합한다.
충돌이 해결되어 PR 생성 직전의 상황은 다음과 같다. main 브랜치의 내용이 hacademy 브랜치로 합쳐졌음을 알 수 있다. 이후 PR 생성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충돌을 해결하는 사이 다른 사람이 PR 생성 후 병합하였다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문제를 해결한 뒤 PR 생성 시 정상적으로 병합이 완료된다.
PR 후 병합까지 성공한 경우 브랜치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브랜치는 작업 트랜잭션 단위로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