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논리

이 문서에서는 논리(boolean)에 대해서 다룬다.

논리란 또는 거짓을 저장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하며, 프로그래밍 내에서 판정을 위한 값으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논리값은 수치 연산을 통해서 계산하게 된다.

논리 데모 1

import java.lang.*;

public class LogicalExample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boolean a = true;
        boolean b = false;
        //boolean c = 0;//오류 발생
        
        System.out.pritnln(a);
        System.out.println(b);
    }
}

논리는 true, false 딱 두 가지의 값만 가질 수 있다. C언어 등 다른 언어에서는 숫자도 논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나, 자바에서는 모호성을 없에기 위해서 두 가지의 값만 가능하도록 정하였다.

따라서 이외의 값들은 저장이 불가능하다.

논리 데모 2

import java.lang.*;

public class LogicalExample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pizza = 20000;
        int money = 25000;
        
        boolean buy = money >= pizza;
        
        System.out.println(buy);
    }
}

위의 예제는 판정을 위한 코드 예시이다. 가진돈이 25000원이고 피자가 20000원일 때,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지를 판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상황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 피자를 주문하는 경우 : 가진돈이 피자 금액보다 많거나 같은 경우

  • 피자를 주문하지 못하는 경우 : 가진돈이 피자 금액보다 부족한 경우

이외의 경우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 형태의 값으로 판정을 내릴 수 있으며, 금액의 비교를 통해 논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때 사용하는 >=를 비교 연산이라고 하며, 총 6종류가 있다.

  • > : 크다

  • < : 작다

  • >= : 크거나 같다(이상)

  • <= : 작거나 같다(이하)

  • == : 같다

  • != : 다르다

위의 값들은 모두 논리형 결과가 나오며, 이를 이용하여 수치를 논리화 할 수 있다.

위의 연산들은 이후에 조건의 기반이 되는 연산이므로 주의깊게 살펴보도록 한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