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 메소드 설정
상속 관계에서 메소드 설정
상위 클래스에서 멤버 메소드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재정의 여부이다. 재정의가 무엇인지 예제를 통해 알아본다.
데모 1 : 메소드 재정의가 필요한 이유
휴대폰 관리 앱을 개발중인 프로젝트 팀에서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상속 구조로 클래스를 구현하기로 하였고, 이를 위해 최상위 클래스인 전화기(Phone)를 다음과 같이 설계했다고 가정해보자.
전화기(Phone)은 기본적으로 다음 두 가지 기능이 작동해야 한다.
통화(call) 기능
메세지(sms) 기능
하지만 상세 클래스(Galaxy20s , IPhone12)를 구현하기 전까지는 해당하는 기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즉, 해당하는 기능의 명세만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내용은 작성할 수 없고, 작성하더라도 매우 추상적인 내용이 작성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하위 클래스들을 만들 때 Phone 클래스의 call과 sms 메소드를 그대로 이용해야 할까?
단순하게 위와 같이 상속을 받았다고 가정해보면, Galaxy20s와 IPhone12 클래스 모두 call, sms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아무런 차이점도 가질 수 없다. 상속을 통해 중복되는 내용을 없에긴 했지만 정작 차이점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이름으로 구현할 수도 없는 상황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장 형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위의 그림대로라면 galaxy와 iphone에서 call 메소드를 부르면 각자 자신이 상속받은 Phone 클래스의 call 메소드를 호출하게 된다. 따라서 galaxy와 iphone에서 call 메소드를 부르면 차이점을 가질 수 없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동일한 이름으로 메소드를 this에 하나 더 만드는 것이다.
데모 2 : 메소드를 재정의한 경
위 예제에서 Phone 클래스는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실행해보면 결과가 데모1 과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림으로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모든 객체는 자신(this)이 가진 구성요소부터 찾도록 되어 있고, 찾으면 더이상의 탐색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Phone 클래스의 call과 sms는 더이상 실행되지 않고 Galaxy20s와 IPhone12 클래스의 call과 sms 메소드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치 Phone의 call, sms 메소드가 수정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이를 메소드 재정의(Method Override)라 부른다.
데모 3 : 메소드 재정의 금지
메소드 재정의를 원치 않는 경우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정의를 금지할 수 있다.
데모 4 : 메소드 재정의 강제
메소드 재정의를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추상 클래스에 대해서 먼저 살펴봐야 한다.
추상 클래스Last updated